점토블럭 POROTON의 역사

점토벽돌은 BC7500 년 전부터 사용해 왔던 증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점토는 지구상의 건축재료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재료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형크기의 블록으로 개발된 계기는 1813년 영국인 Beacon이 블록내 구멍을 낸 제품을 개발하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구멍으로 점토는 경량과 단열성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점토벽돌의 역사

대량 생산의 계기가 된 것은 1854년 사출기가 개발되어 점토를 사출기로 뽑아낸 후 크기에 따라 쉽게 절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독일에서 보다 진보된 점토블럭이 개발되어 1967년 “POROTON” 이란 브랜드가 탄생되었습니다. 현재 이 POROTON 이란 브랜드는 Wienerberger사와 Schlagmann사만이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1991년 Wienerberger사는 Schlagmann사의 지분 50%를 인수하였고 각자의 독일내 경쟁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993년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밀블럭이 개발되어 작업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밀블럭(Plan-Block)은 높이의 치수를 정확히 제작하여 조적줄눈을 2mm로 하는 블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블록의 높이에 대한 오차가 1mm 이하로 제작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정밀블럭을 만들기 위해 로에서 구워져 나온 후 블록의 높이면을 연마하여 정확한 높이의 제품으로 출하합니다.

독일의 단열규정이 계속 강화됨에 따라 POROTON의 단열성능 향상을 위한 꾸준한 기술개발이 진행되었고 2001년에는 퍼라이트가 충진된 블록이 개발되기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독일 점토블럭 POROTON은 5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꾸준히 계속하여 품질과 제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오고 있습니다.

<POROTON 단열성능 개발이력>

제조과정

독일에서 사용중인 점토블럭 (POROTON) 은 가장 자연 친화적인 건축자재입니다.  화학재료없이 자연의 무기질재료인 흙 (점토, 찰흙)을 고온에서 구워 만드는 건축자재이기 때문입니다. 고령토를 반죽하여 가마에서 고온으로 구워 만드는 도자기 제조과정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도자기와의 차이는 엄격한 품질관리와 대량생산을 위해 많은 제조기술과 know-how를 가지고 공장에서 현대화된 자동화 설비로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이 제조공정을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원료>

우선 원료는 생산 공장 인근에서 채취되는 점토와 찰흙이 점토블럭의 주원료입니다.

 

주원료인 점토 채취

주원료 점토와 찰흙 이외에 소량으로 톱밥, 종이섬유, 발포된 플리스틸렌 알갱이등이 첨가됩니다. 하지만 이 첨가물들은 굽는 과정에서 모두 타버려 블럭내의 미세한 공극을 만드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로서 가벼운 경량 블럭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혼합>

muller / rolling mill에서 원료와 물이 혼합됩니다. 이 혼합과정은 보다 균질한 반죽을 얻기 위해 추후 습윤실에서 추가적인 혼합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성형>

요구된 반죽질기에 도달하면 사출기에서 고압 (12기압)으로 길게 뽑아 냅니다. 이때 압축강도, 단열, 차음성등에 따라 블럭내 수직구멍의 패턴이 정해 집니다.

블럭규격으로 절단

<절단>

사출된 연속 strand는 cutting wire로 규격에 맞춰 절단합니다.

<건조>

건조실에서 50~100℃ 조건하에서 1~3일 동안 건조과정을 거칩니다.

<굽기>

건조된 블럭은 tunnel kiln에서 몇단계 온도를 거쳐 구워지게 됩니다. 이 때 온도는 950~1050℃로 48시간 동안 굽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이때 점토는 용융소결과정을 거쳐 세라믹으로 변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표면은 녹기시작하여 높은 압축강도, 낮은 흡수율, 내동해성능의 특성을 갖게 됩니다.

 

또한 원료내의 모든 유기물질은 이 고온에서 굽는 과정을 통해 모두 타버려 무기질만 남게 됩니다. 점토블럭이 인체에 전혀 무해한 이유입니다.

또한 굽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생산된 제품내에는 습기가 거의 없습니다. 벽체가 건조하다는 것은 단열성능이 보다 뛰어나고, 결로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마>

굽는 과정 후 박막조적용모르터 (thin-bed mortar)을 사용하는 정밀점토블럭 (Plan-POROTON)은

블럭 높이의 정밀도가 1 mm 이하의 오차를 갖도록 정밀한 높이의 블럭으로 연마됩니다. 이로서 점토블럭의 첫단만 정확히 수평레벨을 맞추면 그 위의 조적은 마치 레고블럭 조적방식과 같이 빠르고 용이합니다.

 

 

 

<충진>

점토블럭의 단열성능을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블럭 수직홀에 퍼라이트 또는 미네럴울을 충진하여 충진블럭을 생산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퍼라이트나 미네럴울은 발수처리됩니다.

충진점토블럭

발수처리된 충진점토블럭

<포장>

엄격한 품질관리 후 제품은 파렛트 위에 비닐포일로 씌워져 포장됩니다. 이후 현장으로 출하됩니다.

 

(주)에이엘씨메이트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93, 2008호 (목동, 현대41타워)  |  대표이사 조정민

사업자등록번호 : 211-86-78868  |  Tel. 02)2168-3333~5    Fax. 02)2168-3858

(주)에이엘씨메이트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93, 2008호 (목동, 현대41타워) 대표이사 조정민 사업자등록번호 : 211-86-78868 Tel. 02)2168-3333~5